Skip to main content

격국 - 내격

세상에는 총 몇 개의 사주팔자가 있을까요? 사주팔자는 겨우 8글자의 조합입니다만 상당히 많은 가짓수가 나옵니다. 사주팔자는 정확히 518,400개가 있습니다. 대략 50만가지의 사주팔자가 있는 것입니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무언가를 분류하길 좋아합니다. 예를 들어 혈액형 이론은 인간을 크게 4가지로 분류하고 사상의학에서는 인간을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분류합니다.

요즘에는 MBTI 이론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데 MBTI에서는 인간의 성격 유형을 크게 16가지로 분류합니다. MBTI 이론에서는 75억명에 이르는 수많은 사람들을 크게 16가지로 분류하는 것이지요.

사주 명리학에서도 50만개나 되는 사주를 분류하는 이론이 있습니다. 바로 격국론입니다. 격국론이란 50만개의 사주팔자를 몇 개의 카테고리로 나누어 분류하고 설명하는 이론 체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격국에는 분류하는 방식에 따라 내격이 있고 외격이 있습니다. 이제 16강 17강에 걸쳐 각각에 대해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내격(內格)#

내격에서는 사주팔자를 크게 10가지로 분류합니다. 우리가 공부한 십성에는, 비견, 겁재, 식신, 상관, 정재, 편재, 정관, 편관, 정인, 편인 10가지가 있습니다. 내격은 십성에 따라 사주를 분류합니다. 즉, 내격에는 비견격, 겁재격, 식신격, 상관격, 정재격, 편재격, 정관격, 편관격, 정인격, 편인격의 10가지가 있습니다.

내격은 사주팔자의 주인공이 어느 십성의 특성을 가장 많이 갖고 있는지에 따라서 분류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Note

이전 시대에는 비견격과 겁재격을 합쳐서 양인격이라 하고, 편재격과 정재격을 합쳐서 재격이라 하여 총 8가지로 내격을 분류했습니다. 그러나 현대에는 10가지로 분류하는 것으로 흐름이 변하였습니다.

내격의 정하는 방법#

내격을 정하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합니다. 일단 내격을 정하는 방법을 배우기 전에 "투간"이라는 개념을 알아야 합니다.

투간이란?#

투간이란 지장간과 같은 글자가 사주의 천간에 나와 있는 것을 뜻합니다.

월지 본기의 투간

위 사주팔자에서는 월지의 지장간 중에 정화가 시주의 천간에도 나와 있습니다. 이런 경우를 월지의 지장간 정화가 투간 되었다고 표현합니다.

투간을 이해하였다면 내격을 찾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선, 사주팔자에 가장 강한 영향력을 미치는 월지의 지장간 중에서 본기가 투간되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본기가 투간되었다면 본기의 십성이 그대로 내격이 됩니다. 위 사주팔자에서는 월지의 본기인 정화가 투간되어 있으므로 정화의 십성인 편재가 그대로 내격이 됩니다. 즉, 위 사주는 편재격 사주입니다.

만일 본기가 투간되지 않았다면 이번에는 중기가 투간되었는지 봅니다. 중기가 투간되었다면 중기의 십성이 격이 됩니다. 중기도 투간되지 않았다면 초기가 투간되었는지 봅니다. 초기가 투간되었다면 초기의 십성이 격이 됩니다.

초기도 투간되지 않았다면 월지의 십성을 그대로 내격으로 정합니다.

물론 거의 모든 사주 명리학 이론이 그렇듯이 내격을 정하는 방법에 있어서도 약간의 이견이 있습니다. 본기가 비겁이면 천간에 투간되어 있더라도 중기를 우선하여 내격을 정해야 한다든지, 월지가 충형되어 있으면 내격이 성립하기 어렵다든지 하는 이론도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내격은 혈액형이나 MBTI처럼 그 사주의 대략적인 특색을 파악하는 용도로만 쓰면 되기 때문에 굳이 성립을 하니 않하니 따질 필요가 없다고 봅니다. 물론 여러분들께서는 스스로 어느 이론을 적용할지 안 할지를 정하셔야 할 겁니다.

내격을 정하는 방법에 대한 정해 만세력의 반론#

앞서 설명한 정통적인 내격 분류 방법은 약간의 문제를 갖고 있습니다. 사주팔자 중에서 월지의 중요성이 아무리 크다고는 하나 지나치게 월지 중심으로 내격을 정하는 것이 문제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은 사주를 봅시다.

월지 본기의 투간

위 사주팔자는 정통적인 내격 분류 방법에 의하면 정관격입니다. 그러나 월지를 제외한 사주 전체가 비겁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연 이 사람이 정관스러운 사람일까요? 아니면 비겁의 성향이 더 많이 들어나는 사람일까요? 정해 만세력에서는 비견격이나 겁재격으로 분류하는 것이 더 옳다고 보는 입장입니다. 그래서 아래와 같이 내격을 표시하여 줍니다.

정해 만세력의 내격 표시

이 사주팔자는 비겁의 수 오행이 64%를 차지하고 겁재와 비견이 천간에 나와 있으므로 겁재격과 비견격으로 볼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정통 이론에 따라 월지 본기의 십성인 정관격으로 볼 수도 있음을 같이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다만, 정관의 세력은 21%에 불과합니다.

이 사주를 정관격 사주로 볼지, 비겁격 사주로 볼지는 역술인의 판단에 달려 있습니다. 많은 임상 경험을 통해서 어떤 격이 맞는지 스스로 판단해보시기 바랍니다.

내격은 어디에 쓰나?#

앞서 잠시 이야기 했듯이 내격은 사주팔자의 대략적인 특색을 살펴보는데 쓰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혈액형 이론에서 A형을 가진 사람은 소심하다든지, B형의 남자들은 나쁜남자 기질이 있다든지 하는 식으로 혈액형을 이용하여 대략적인 그 사람의 성격을 유추하듯이 내격도 그 사주팔자의 대략적인 특색을 살피는 도구로써 쓰이는 것입니다.

A형이라고 다 소심하고, B형이라고 다 나쁜남자가 아닌 것처럼, 같은 십성격이라고 다 같은 사주팔자가 아닙니다. 50여만가지나 되는 각각의 사주팔자는 저마다의 색깔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겨우 10개의 카테고리로 묶어서 설명하려는 것은 다소 무리가 아닐까요?

내격은 사주의 MBTI 같은 것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MBTI를 통해 그 사람이 대충 어떤 성격인지는 알 수 있지만 100% 파악할 수는 없는 것처럼, 내격도 대충 어떤 특성의 사주팔자인지를 파악할 수 있지만 100% 그 사주를 설명해 주지는 못합니다.

Note

이 가이드에서는 내격과 용신을 정하는 것을 그렇게 중요하지 않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사주 간명하는 방식 중에는 내격과 용신을 정하는 것을 매우 중요시 하는 부류도 상당히 많습니다. 어떤 관점이 더 옳은지는 논하기 힘듭니다. 다들 자신이 배운대로 간명할 뿐입니다.

내격의 특성#

각각의 내격은 많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여기서는 각각의 특성에 대해서 간략히만 다루겠습니다.

십성격특성
비견격적극적, 대인관계 원만, 리더쉽, 자립심
겁재격경쟁의식, 리더쉽, 자립심, 쟁취적
식신격말하기 좋아함, 먹을 복, 솔직함, 배려심
상관격말하기 좋아함, 솔직, 아이디어 풍부, 과시욕
정재격보수적, 돈 낭비 안함, 고집 있음. 현실적
편재격호탕함, 봉사정신, 배려심, 재물욕심
정관격명예 중시, 이상주의자, 의리파, 합리주의
편관격명예욕, 고집, 추진력, 책임감, 의협심, 의리파
정인격합리주의, 봉사정신, 이해심, 모성애, 학구적
편인격비범함, 외곬수적, 개성파, 끼가 있음, 상황대처능력 탁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