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신
사주의 신강/신약, 한난조습에 대해서 분석하고 억부용신, 조후용신, 통관용신, 전왕용신에 대해서 다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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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부용신신강한지 신약한지 계산합니다. 월지가 인성이나 비겁인 경우 득령했다고 합니다. 일지가 인성이나 비겁인 경우 득지했다고 합니다. 월지와 일지를 제외하고 인성이나 비겁이 2개 이상 있는 경우 득세 했다고 합니다. 월지와 일지의 비중을 높게 잡고 신강 점수를 계산하여 일정 점수 이상이되면 신강하다고 봅니다.
신강한 경우 식상, 재성, 관성 중에 용신을 고릅니다. 신약한 경우에는 인성, 비겁 중에서 용신을 고릅니다.
이때, 정해 만세력 내부의 알고리즘을 따라 순위를 표시합니다. 억부 용신을 정하는 방법은 사람마다 매우 다양할 수 있으므로 본인의 판단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정해 만세력에서의 순위는 절대적인 것은 아님을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용신이 놓인 위치, 주변 간지들과의 합충형해파 관계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용신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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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후용신조후에 따른 용신을 구합니다. 천간, 지지의 각 글자마다 각각 한난, 조습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고 이를 조합하여 사주의 온도와 습도를 구합니다. 이때, 월지와 시지에 더 큰 가산점을 주어 구합니다. 사주가 더운 경우 서늘한 기운을 가진 천간이나 지지가 용신이 됩니다. 사주가 추운 경우 그 반대입니다.
조후가 중화되어 있을수록 조후 용신의 중요성은 떨어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조후가 지나치게 춥거나 더운 경우 조후 용신의 중요성이 커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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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후용신(난간망)난간망에 따른 조후 용신을 구합니다. 난간망의 이론에 따르면 월지와 일간에 의해서만 조후 용신과 보조 용신이 선택됩니다. 조후 용신은 진한 초록색 바탕으로 표시되고, 보조용신은 흐린 초록색 바탕으로 표시됩니다.
난간망에 따른 조후 용신은 다른 천간과 지지는 고려하지 않고 오직 월지와 일간만 따진다는 점에서 이론적 타당성이 다소 결여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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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관 용신가장 세력이 강한 오행으로부터 극을 당하는 오행은 위태롭습니다. 이때, 두 오행 사이를 이어주는 오행이 통관용신이 될 수 있습니다.
통관 용신은 상극하는 두 오행 사이의 오행으로서 극하는 관계를 생하는 관계로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화가 금을 극하는 관계인데 가운데 토가 있음으로 해서 화생토, 토생금 관계를 이루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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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약 용신지지에 특정 오행이 삼합이나 방합으로 국세를 이룰 경우 그 세력이 강대하여 그 오행으로 부터 극을 당하는 천간에 병이 생깁니다. 이 때 국세를 극해주는 오행을 용신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에서 지지에 사유축 삼합이 금의 국세를 이루고 있는데 이를 제어해주는 천간의 정화가 병약 용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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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격 용신사주 팔자에 특정 오행의 세력이 너무 강대하여 억부용신이 존재하지 않아서 부득이 하게 강한 오행을 따라 용신을 취하는 경우입니다. 아래의 예에서 화 오행의 세력이 너무 강해 부득이 하게 화 오행을 종하여 종격용신을 취용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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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행득기격 용신일간이 자신과 같은 오행의 국세를 얻었을 경우 일행격 용신을 취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에서 병화 일간이 지지에 강한 화국을 얻어 자신과 같은 오행의 세력이 매우 강합니다. 이 때, 화 오행이 용신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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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신성상격 용신사주가 두개의 오행으로만 이루어져 있고 각각 4글자씩일 때 양신 성상격이 성립합니다. 두 오행 중, 월지를 장악한 오행이 용신이 됩니다.
아래의 예에서 수,토 두 오행으로만 사주팔자가 이루어져 있으며 토 오행이 월지를 장악하였기 때문에 토 오행을 용신으로 취용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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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화기격 용신일간이 시간이나 월간과 합하고, 합화한 오행의 세력이 강할 때, 그 오행을 용신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에서 임수 일간이 정화와 합하여 목 오행이 되고 사주에 목 오행이 세력이 매우 강하므로 합화기격 용신이 성립합니다.